도움이 필요하신가요?

피큐레잇 시작하기

01

자세한 사용방법 보기

02

먼저 알아보기

arrow_up

새로운 저장 방식을 제안합니다

픽(pik)은 피큐레잇에서 제안하는 새로운 링크 저장 방식입니다. 여기까지 오신 여러분은 정보 수집을 좋아하고, 잘 하며, 이미 고유의 저장 패턴을 갖고 있는 정보 수집과 저장의 고수이거나, 아니면 곧 그렇게 될 사람들입니다.

1) 우리는 그런 사람들을 위해 낱개의 정보들을 정리하여 체계적인 묶음으로 저장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큰 주제와 그 아래 카테고리들로 정보를 위계 있게 분류하는 것입니다. 2) 낱개의 링크에 대해서는 메모 기능을 추천합니다. 정보를 저장할 때의 맥락과 의견을 작성해놓는 것은 책을 읽으며 밑줄을 치고 메모를 하고 책갈피를 끼우는 것과 같습니다. 3) 정보를 체계적으로 저장하고 메모를 작성하는 것으로, 내가 저장한 수많은 링크들 중 내가 다시 보고 싶은 링크를 빠르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기억은 오래 남습니다. 4) 이 정보의 묶음을 필요한 사람에게 공유하면 어떨까요? 링크 여러 개를 동시에 보내거나 엑셀에서 보내는 등 지금까지의 방법들과 비교해 보세요. 픽은 공유에 있어 완벽합니다. 5) 정보를 묶어 픽을 만들었다면 픽에 누군가를 초대해보면 어떨까요? 체계적으로 설정하고 분류한 픽과 카테고리는 함께 조사를 하고 링크를 수집하는 것을 훨씬 쉽게 만듭니다. 6) 픽에 친구, 동료, 협업자들을 초대했다면 댓글과 좋아요는 필수일 것입니다. 픽에 저장한 링크마다 댓글을 달아 보세요. 좋아요로 링크에 대한 반응을 쉽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7) 물론 저장할 수 있는 링크의 개수는 지금은, 무제한입니다.

체계적으로 저장하기

1) 먼저 저장할 페이지를 찾아주세요. 그리고 페이지의 링크를 복사해 주세요. 2) 복사한 링크를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또는 피큐레잇 페이지 오른쪽 하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3)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서는 지금 머물고 있는 페이지 링크가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페이지에서 저장하려면 링크 URL을 입력하고 링크 제목을 넣어주세요. 4) 다음으로 이 링크를 저장할 대분류인 픽의 타이틀을 지정해 주세요. 픽의 타이틀은 큰 범위의 제목으로 정해주세요. 5) 픽 타이틀을 정했다면 아래 소분류라고 할 수 있는 카테고리의 타이틀도 정해주세요. 6) 마지막으로 메모를 작성해 주세요. 왜 이 링크를 저장하는지, 또는 링크의 내용을 요약하여 작성해둔다면 나중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7)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픽, 카테고리, 그리고 링크가 저장됩니다. 8) 또는 이미 기존에 만들어둔 픽과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링크를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여럿이서 협업하기

1) 정보의 묶음을 픽 제목이 들어간 링크로 다른 사람에게 보내 공유할 수 있습니다. 2) 또는 여러 사람을 픽에 초대하여 함께 링크를 저장하고 댓글을 달며 좋아요를 클릭할 수 있습니다. 3) 픽에 초대한 사람들의 권한 범위를 어드민, 에디터, 뷰어로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리서치를 하고 링크를 수집하여 집단 지성의 능력을 발휘하세요.

맞춤화 설정하기

1) 픽의 공개 범위를 용도에 맞게 설정하세요. 공개한다면 여러분의 픽이 구글 검색 상단에 랭크될 것이고, 비공개한다면 좀 더 프라이빗하게 그들만의 공간에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픽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내 알림 페이지에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원치 않는다면 알림을 끔으로써 픽을 조용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다운로드

가장 빠르게 저장할 수 있도록 크롬 확장 프로그램 다운로드 해보세요. 피큐레잇 페이지에 방문하지 않고 지금 머문 그 페이지를 바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픽 / 카테고리 / 링크 / 메모 활용하기

arrow_down

픽 종류 알기

1) 우리는 여러분들이 '픽'을 조금 더 쉽게 만날 수 있도록 픽을 3가지로 분류하여 알려드립니다. 2) 마이 픽은 내가 만든 픽입니다. 나 혼자만의 픽이든 여럿이 함께하는 픽이든 내가 만든 픽은 모두 마이픽 탭에 있을 것입니다. 3) 공유 픽은 내가 공유를 받은 픽입니다. 누군가 나를 픽에 초대하여 내가 그 픽의 구성원이 되었다면 공유 픽 탭에 있습니다. 4) 북마크는 내가 다른 피큐레잇 유저의 픽을 북마크 했을 경우 이 탭에서 볼 수 있습니다.

픽 활용하기

1) 픽이라는 단계는 정보를 모으고 저장하기 위한 목적, 주제, 컨셉 등이 될 수 있는 대분류입니다. 2) 여행을 가기 위한 목적의 정보 수집이라면 "봄에 제주 여행 가면 꼭 가야 할 곳 리스트", 업무 목적의 정보 수집이라면 "메타버스 관련 자료와 트렌드 모음", 맛집을 모은다면 "인플루언서 추천 연남동 찐 맛집 리스트", 자기계발 목적이라면 "중급 시니어 UX 디자이너 되기 : 해외 아티클 모음"처럼 작성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카테고리 활용하기

1) 카테고리는 픽 아래의 소분류입니다. 대분류인 픽 아래에 작은 카테고리로 한 번 더 정보를 분류해주세요. 2) "봄에 제주여행 가면 꼭 가야 할 곳 리스트" 픽 아래의 카테고리라면, "필수 방문", "인스타그램 추천 핫플", "숙소 : 호텔, 게하, 뷰 맛집", "야외 : 해변, 오름, 정원", "카페" 이런 식으로 한 번 더 분류를 해준다면 완벽한 여행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픽이라는 큰 분류 아래 종류 별로 또는 나의 용도에 딱 맞게 구성하여 정보를 체계적으로 저장해보세요.

링크 제대로 저장하기

1) 저장한 링크의 제목을 달아주는 것이 기억과 검색에 도움이 됩니다. 낱개의 정보에 이름을 붙여주세요. 2) 링크를 저장할 때 바로 이름을 입력할 수 있으며, 저장 후에도 얼마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3) 링크 타이틀은 해당 링크에 어떤 정보가 들어있는지 직관적인 제목을 달아주는 것을 추천해요.

메모로 잊지 않기

1) 북마크 툴에 있어 링크 저장 시에 메모를 작성할 수 있게 해달라는 피드백은 수도 없이 많았습니다. 우리는 링크를 좀 더 설명할 수 있는 이 메모가 여러분에게 정말로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메모는 링크를 더 설명해 주는 한 줄 설명문입니다. 3) 용도와 기호에 맞게 링크에 대한 한 줄 소개를 하거나, 링크에 담긴 정보의 내용을 요약하여 넣던가, 아니면 정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작성하셔도 좋을 것입니다. 4) 어떤 내용이든 자신이 왜 이 링크를 저장하고, 이 정보에서 어떤 인사이트를 받았고, 나는 이 정보에 대해 어떤 관점인지를 꾸준히 남겨주세요. 검색 시에도 강력한 보조 수단이 될 것이고, 무엇보다 여러분의 정보 수집에 있어 멋진 나침반이 될 것입니다.

링크에 댓글을 달아보기

1) 우리가 수집한 링크에 다른 사람들이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2) 링크에 대해 댓글로 의견을 전할 수 있습니다. 링크를 올린 사람은 그에 대한 반응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에 좋아요 추가하기

1) 저장된 링크의 내용에 도움을 받았다면 긍정적인 반응의 표현으로 링크에 좋아요를 할 수 있습니다. 2) 내가 저장한 링크들에 좋아요를 받은 개수는 항상 트레킹 됩니다.